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Repository Registry 사례]

DOAJ(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

1. 정의

DOAJ(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는 스웨덴의 룬드 대학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리포지터리로서 이용자가 무료로 정기간행물의 모든 내용을 읽고, 다운로드하고, 복사하고, 배포하고, 인쇄할 수 있게 한다.

2. 설명

1) 목표

DOAJ의 목표는 오픈액세스를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저널로 가시적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이용자들의 사용과 영향을 장려한다. DOAJ 목표는 모든 오픈액세스를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저널로 포괄적으로 커버하기 위함이다. 그 내용을 보장하기 위해서 질적인 통제서비스를 이용한다. 간략히 말해서 DOAJ 목표는 오픈 액세스 저널의 사용자를 위한 1 stop shop 이 되기 위함이다. 이처럼 OSI SPARC의 후원으로 오픈액세스 출판물의 가용성을 증대하고 그 영향력을 높이고자 운영되고 있다.

 

2) 선택기준

- 적용범위

l 제목 : 모든 과학 학술 과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

l 자원 유형 : 전체 텍스트 연구와 검토 논문을 공개하고 과학 학술 정기 간행물이어야 함

l 허용 소스 : 학술, 정부, 상업, 비영리 민간 근원은 모두 사용할 수 있음.

l 레벨 : 저널의 대상 그룹은 주로 연구자이어야 함.

l 내용 : 잡지의 주 내용이 연구 논문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모든 콘텐츠는 전체 텍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함

l 모든 언어

- 접근권한

l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등록을 무료로 온라인으로 허용 함

- 품질

l 저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널은 편집자, 편집위원회 또는 심사 시스템을 통해 제출된 논문에서 품질 관리를 해야 함.

- 개념

l 오픈액세스의 개념에 적합하도록 열람, 다운로드, 복사, 배포, 인쇄, 검색 또는 전문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무료의 원칙이 준수되어야 함.

- 저널의 수준 유지

l 반드시 심사제도(peer-review)가 시행되거나 이에 상응하는 편집진의 수준유지 장치가 있어야 함.

- 연구성

l 저널은 반드시 기초연구를 알리거나 연구성과물을 수록하는 학술지로서의 자격을 갖추어야 함.

- 지속성

l 정기적, 지속적으로 간행되어야 함. 적어도 1년에 1호 이상은 발간되어야 하며 연속적으로 넘버링되어야 함. 또한 내용적으로 독립적인 논문과 기사를 수록해야 함.

- 연속간행물의 성격

l 반드시 ISSN이 부여되어 있어야 함.

<출처 : DOAJ 홈페이지 - https://doaj.org/>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DOAJ

- https://doaj.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