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Open Access]

웰컴재단 (Wellcome Trust) OA 성명

1. 정의

영국의 민간 최대 연구지원기관인 웰컴재단은 OA 성명을 통해 2008 10월부터 논문발표 후 6개월 이내에 PubMed Central 또는 UK PubMed Central에 등록을 의무화하고, 이를 위한 저자 및 출판사의 가이드라인를 제시하였다.

2. 내용

1) 주요 내용

웰컴재단의 기금을 전체 혹은 일부분을 지원받아 발행한 논문과 심사 중인 논문에 대해 전자 형태의 파일을 요구하고 있으며, 최종 논문 발행 후 6개월 이내에 Pubmed Central 혹은 PMC International(PMCI), Europe PMC와 같은 사이트에서 등록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웰컴재단의 기금을 지원받아 발행된 논문은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ce, Version 4.0 (CC-BY) 라이선스 하에 발행되어야 한다.

2012년에 공공의 이익과 건강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용되어야 하며 이러한 차원에서 자사의 오픈액세스 정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또한 201310월 이후 웰컴 재단의 오픈 액세스 정책을 확산하여 단행본 및 도서의 한 부분에 대해서도 정책을 따르도록 하였다.

연구자들은 두가 지 방법에 따라 웰컴재단의 오픈액세스 정책을 따를 수 있다.

- Biomed Central, PLOS(Public Library of Science)와 같은 웰컴재단의 오픈 액세스 정책을 따르는 저널에 투고하는 방법

- Europe PMC에 투고하여 셀프 아카이빙하는 방법

3. 참고정보원

- Open Access at the Wellcome Trust: a guide for publishers

(https://wellcome.ac.uk/sites/default/files/open-access-at-Wellcome-guide-for publishers.pdf)

- http://www.wellcome.ac.uk/about-us/policy/spotlight-issues/Open-access/index.htm

-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오픈액세스 카테고리, 2012-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