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Vol. 2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정은강혜선
Publication Year
2021-03-30
Keyword
도서관코로나19감염병
Abstract
2019년 12월 처음으로 감염 사례가 발견된 이후 COVID-19는 우리 생활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첫 환자 발생 이후 급속도로 감염 사례가 증가했으며,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여러 공공시설이 문을 닫았고, 도서관도 그 안에 포함되었다. 그러나 일상‧학습‧교육‧연구의 중심에 있는 도서관에 대한 요구는 매우 절실했고, 도서관은 발빠르게 길을 찾기 시작했다. 도서관 문을 닫은 기간 동안에는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했고, 정부의 방역지침을 반영한 새로운 운영정책을 마련하여 다시 문을 열었다. 전례 없는 장기 휴관과 재개관의 반복 속에 각국의 국가도서관, 도서관 단체, 유관기관들은 끊임없이 정보를 공유하며 도서관 운영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는 데 협력했다.
본고는 지난 1년여 동안 도서관계가 경험한 변화를 각국 국립도서관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IFLA를 비롯한 여러 도서관 단체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와 보고서, 각 국가도서관 웹사이트 내용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향후 국가도서관 운영전략 변화의 방향을 도출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① 디지털서비스 및 디지털 리터러시, ② 조사연구, ③ 물리적 환경 변화, ④ 자원의 재분배의 관점에서 운영전략의 변화를 바라볼 것을 제안했다. 또한 국가발전을 위한 핵심적 정보유통의 허브로서 오픈액세스 확산의 중심역할을 기대한다.
Alternative Title
COVID-19 이후 국가도서관 운영 전략
Table Of Contents
I. 도서관과 COVID-19
II. COVID-19 확산에 따른 도서관 동향
1. COVID-19 발생 추이
2. 국내 도서관계 동향
3. 해외 도서관계 동향
III. 팬데믹에 대응한 국가도서관 주요 활동
1. 디지털 서비스 및 디지털 리터러시
2. 조사연구
3. 물리적 서비스 환경 변화
4. 자원의 재분배
IV. 국가도서관 운영전략 변화의 방향
참고문헌
Publisher
국립중앙도서관
Location
대한민국
Citation
김정은. (2021-03-30).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Vol. 2
Type
Research Report
ISSN
2765-3005
URI
http://www.oak.go.kr/nl-ir/handle/2020.oak/658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