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보기
기관명
9,769
DGIST Scholar는 DGIST 학술정보관에서 운영하는 기관 리포지터리(Institute Repository, IR)이다.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구성원의 공개 가능한 저널논문, 학술대회 발표자료, 학위논문, 기타 기관 생산물 등의 학술출판물의 메타데이터를 소급 구축하여 2017년 9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공개특허 및 연구보고서 등으로 구축 콘텐츠 유형 확대를 준비 중이며, Preprint와 Open Access 콘텐츠 원문을 수집하여 2018년 하반기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개인정보동의를 바탕으로 전임교원 및 정규직 연구원의 개별 연구자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DGIST의 학술 성과물 확산과 기관 리포지터리 활성화를 위하여 Self-Archiving 관련 정책 기반 마련과 시스템 고도화, 이를 통한 연계 정보 서비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271,053
KOASAS는 KAIST가 2007년 7월 국내 최초로 DSpace 시스템을 채택하여 구축한 Open Access Self-Archiving 기반의 기관 리포지터리이다. KAIST 연구 결과물에 대한 연구성과 확산(인용횟수 증가)과 KAIST의 위상 제고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KAIST에서 생산되는 학술논문, 학술활동, 학위논문 등을 수집ㆍ보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0,630
KOTRA Repository는 KOTRA에서 생산한 지식정보 및 무역자료실 보유정보의 전파 확대를 위하여 2014년말 구축되었다. 초기 구축 당시에는 원문이 있는 무료자료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기관 리포지터리와 기존 KOTRA 무역자료실 홈페이지 메뉴를 통합하여 KOTRA 지식저장소라는 이름으로 운영하였으나 2016년 9월 KOTRA Repository로 리뉴얼하였다. 변경된 KOTRA Repository는 기관 리포지터리만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무역자료실 홈페이지 메뉴는 KOTRA 해외시장뉴스 홍페이지로 이관되었다. 향후 보존가치가 있는 과거 자료와 원문이 없는 자료를 지속적으로 디지털화할 예정이다.
HIRA OAK 리포지터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운영하는 리포지터리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료기관의 진료비 심사와 요양급여의 적정성 평가, 의약품 및 치료재료의 관리 급여기준 및 보험수가 개발 등 건강보험을 포함한 보건의료정책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생산하는 연구보고서, 발간물, 통계자료 등을 아카이빙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HIRA OAK 리포지터리는 원문(Full-text)파일을 오픈액세스로 제공하며 누구나 데이터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보건의료정보의 국내·외 확산과 공유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향후, 기관 리포지터리 활성화와 더불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보의 지식 보고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아카이빙을 실시할 예정이다.
KUMeL Repository는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퇴직자포함)소속 교수님들의 학술연구정보를 수집, 보존, 공유하기 위한 기관 리포지터리이며, 교수님들의 연구성과물과 의료원소속 석·박사학위논문, 계명의대학술지(창간호-현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등록된 모든 자료는 Google Scholar, Naver 등에서 검색이 가능하며, 공개 논문은 원문 이용도 가능하다. KUMeL Repository는 교수님들의 학술연구 활동성과를 확산 및 연구결과물에 대한 연구성과와 확산(인용횟수 증가)시키는 데 이바지하며, 보다 더 질 높은 학술 연구 결과물을 전 세계 모든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국립생태원에서는, 국내외의 생태계 관련 조사자료, 연구보고서, 논문, 이미지 자료 등을 공유하여 자유롭게 검색, 활용 할 수 있게 하기위해 국제생태정보종합은행(EcoBank) 구축을 추진 중에 있으며, OAK portal과 연계해 생태계, 생태학과 관련된 자료의 공유, 결과의 활용 및 생태관련 정보 서비스 제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NHIMC Repository’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에서 운영하는 리포지터리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은 국내 유일의 보험자 직영병원으로서 요양급여기준에 맞춘 적정 진료를 위한 자료 산출 및 제공을 비롯해 각종 정책 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국민의료비절감과 제도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NHIMC Repository는 2024년부터 일산병원 정책연구보고서를 시작으로 학술논문, 정기간행물, 각종 정책자료 등의 연구성과물과 지식정보를 국·내외로 공유 및 확산하여 일산병원 리포지터리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아카이빙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민대학교 Repository는 소속 연구자들이 발표한 국내·외 등재 논문과 성곡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서 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2019년 7월부터 제공하고 있다. 국민대학교에서 생산한 연구 성과물들을 외부 포털시스템과 연계하여 교내 및 교외의 모든 연구자와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으로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국토연구원은 소중한 국토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과 개발 및 보전 등에 관한 정책을 종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민생활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1978년에 설립되었다. 2015년 7월 OAK 사업자로 기관으로 선정되어, 2015년 12월에 오픈하였다. 국토연구원 OAK 기관리포지터리는 국토 및 지역계획, 도시, 주택 및 토지, 도로 및 교통인프라, 환경 및 수자원, 국토 및 공간정보에 관한 연구보고서, 정기간행물, 세미나·공청회자료, 단행본 등을 국내뿐만 아니라 많은 해외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전 세계에 유통·보급하고 있다.
극지연구소는 남북극에서 수행된 다양한 연구활동으로 얻어진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분야의 연구 확산을 위해 연구성과물 공개시스템인 극지연구소 리포지터리를 구축하였다. 2012년에 구축하였으며, 2017년에 새롭게 개편하였다. 새롭게 구축한 리포지터리는 우리나라 극지 인프라를 기반으로 수행한 연구성과를 이해하기 쉬운 분류체계를 사용하였다. 또한 각 연구과제에서 생산되는 논문과 초록, 연구보고서, 프로시딩, 포스터 등의 원문을 제공할 뿐아니라, 연구데이터와 시료데이터를 연결하여 관련 연구자들이 손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하였다.